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isco ACI - Part 2 (Switch Policies)

Today Keys : profile, switch, policies, 설정, template, aci, cisco, vpc


Cisco ACI에 대한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Interface Policies)에 연장선상인 Switch Policies 입니다. 
기존의 장비의 각 인터페이스, 장비별 설정이 아닌 Profile을 통해서 장비 설정을 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Profile을 어떻게 설정하게 되는지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많은 이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을 어떻게 만들지에 따라서, Profile에 의한 설정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서비스 연결을 위해서 설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지만, 
하나씩 차근 차근 포스팅을 통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포스팅 기준은 ACI 2.0 기준입니다.


Switch Policies


Policies 
 - Switch에 전체에 설정되는 속성 값 설정. STP, VPC Domain 등의 설정 등에 대한 설정 가능. 
 - 아래의 메뉴처럼 스위치에 대한 정책 값들을에 대한 몇 가지 설정이 가능하나, 실질적으로 사용될만한 것은 vPC에 대한 부분입니다.

 
              
               

< Switch Policies의 Policies로 설정 가능한 메뉴 >


< VPC Domain Policies 설정 >


  - ACI 를 구성하는 Leaf에서 vP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vPC Group으로 묶일 스위치를 선언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에 사용되는 ID는 해당 APIC Pod에서는 Unique한 값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vPC로 구성되는 Leaf은 2대로만 구성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미 vPC로 구성된 스위치를 다른 vPC Group의 Switch로 선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ACI 2.1 이후부터는 이미 vPC로 구성된 스위치를 다른 vPC Group에 선택하게 될 경우에 오류가 뜨면서 설정이 되지 않지만, 

    ACI 2.0 이하에서는 선택이 되면서, 기존의 vPC Group과 신규로 설정한 vPC Group 모두 비정상적으로 동작될 수 있습니다. 


< VPC Domain Policies 설정 >




Profile 
  - 실제 Switch Policies에서 주로 설정하게 될 설정으로, 물리적인 Switch에 대한 Profile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정함.
  - Leaf Selector 에서 Blocks로 어떤 Block(물리 Leaf단위-leaf ID 값)를 설정할지 선정. 
    즉, 이 Switch Profile을 적용할 물리적인 Switch가 무엇인지를 선언. 
    하나의 Profile에서 하나의 Switch를 선택할 수도 있고, 다수의 Switch를 선택할 수도 있음.


            이 때에 Switch Policy Group으로 스위치에 설정할 값을 넣을 수 있음. 
            즉, Profile 이름을 지정 / 실제 물리 스위치 지정 / Policy Group 적용해서 설정
            하나의 leaf에 여러 개의 Policy Group을 적용도 가능 할 듯. 
            그리고, Interface Selector Profile을 어떤걸 적용할지 정할 수 있음.  
              : 다수개 가능(?) - 이게 어떤식으로 mapping 되는지 확인 


    - 그리고, 현재 Profile에 적용할 Interface Policies를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선택.
      즉, 지난 포스팅에서 설정한 Interface Polices의 Profile을 적용할 스위치를 Switch Profile에서 선택. 
    - 동일한 Interface Profile을 사용하게 되는 Switch들의 경우에 각 스위치별로 설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Switch Profile을 만들고, Switch Selector로 다수개의 스위치를 선택하여 Interface Profile을 지정하여 일괄적으로 적용이 가능.

         





  
Interface & Switch Policies 정리해서 이해하기!
    - 지난 포스팅의 Interface Policies와 이번 포스팅의 Switch Policies의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일반 Interface의 개별 설정들에 대한 값들을 선언하고, 그러한 값들을 모아서 Interface Policy Group을 만들게 됩니다.
      Interface Policy Group은 실제 특정 인터페이스에 적용된 설정 값으로, 기존 NX-OS의 Port Profile과 거의 유사합니다. 
    - Interface Policy Group이 하나의 Interface에 적용되는 설정 값이라고 한다면, Interface Profile은 해당 설정 값이 적용될 
      Interface range 값을 포함한 내용입니다. Interface Selector을 통해서 적용된 interface를 지정합니다.
      단, 여기에서는 Interface의 range만 지정이 가능하며, 어떤 스위치에 적용될지에 대한 부분은 설정하지 못합니다.
    - Switch Profile에서는 어떤 Switch에 어떤 Interface Profile을 적용할 것인지를 mapping하게 됩니다.
    -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Switch Selector를 통해서 다수의 Switch를 지정해서, 원하는 Interface Profile을 Mapping 할 수 있습니다.
    - 즉, 동일한 Interface 설정을 가진 스위치를 개별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괄적으로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Interface & Switch Policies 포스팅 마무리
    - Interface Policies와 Switch Policies를 정의할 때에는 그 때 그 때 Policies를 선언하는 방식이 아니라, 
      처음 구성 할 때부터 어떻게 구성을 하겠다는 전체적인 아키텍처의 그림이 나와야 합니다.
      한 번 설정한 Interface / Switch Policies를 변경하려고 하면, 기존에 적용된 내용들까지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전체 Range로 설정을 하였다가, Range를 풀어서 다시 묶어야 하는 경우에는 Range를 푸는 순간 기존 서비스는 설정이 사라지기 때문에
      서비스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설정에 대한 override도 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가능한 운영 관점에서는 일관된 설정으로 가는 것이 운영상에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