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8.04.13 TBW(TeraByte Written) / DWPD(Drive Writes Per Day) (1)
  2. 2018.04.06 Postman - Part 1
분류없음2018.04.13 02:35

TBW(TeraByte Written) / DWPD(Drive Writes Per Day)

 

SSD 사용하는 장비에서 발생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이라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장비의 디스크를 SSD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SD 일반 HDD 플랫터에 데이터를 Write 때와는 달리 Cell Write하는 데에 사용 횟수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SSD 사용하여 구동하는 장비의 경우 이러한 SSD 수명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있으며 경우에는 SSD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이상 SSD Write 없는 것을 wear out되었다고 하고, SSD 사용하는 장비들에서는 wear-leveling 기능을 통해서 사용량이 많아지게 되면, 장비에 알람을 발생시켜 SSD 교체할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SSD 모델과 라인업에 따라서 이러한 수명 값이 다르며,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SSD 데이터시트를 확인할 있습니다.

  수명 값을 TBW("TeraByte Written)라는 값으로 데이터시트에서 찾아볼 있습니다. 값은 SSD에서 Write 있는 용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TBW 값이 높은 제품일 수록 내구성이 높다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값으로 DWPD(Drive Writes Per Day)라는 값도 있습니다마찬가지로 값도 SSD 대한 내구성에 대한 수치를 나타냅니다 수치는 명칭 그대로 하루에 해당 드라이브의 전체 용량을 기록할 있는 횟수입니다.

 

 가령 100G짜리 SSD DWPD 값이 1이이고, 제품 보증기간이 1 이라면, 해당 디스크를 매일 100G Write 경우에 1년을 사용할 있다는 것이 됩니다만약 동일 SSD DWPD 3이고, 제품 보증기간이 3년이라면, 해당 디스크는 매일 300G 3년을 사용할 있다는 것이 됩니다.

 

 앞서 알아 TBW 값을 이용해서 DWPD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TBW 이용해서 DWPD 계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TBW(TB*1000) / 365 * 보증기간(years) * SSD 용량

 

그러면, Intel SSD DC3500 DC3610라인 중에 각각 1개의 모델을 가지고 DWPD 값을 계산해보겠습니다.

 

SSD DWPD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Datasheet 확인)

 

 

DC3500시리즈(120G)

DC3610시리즈(200G)

 용량

120G

200G

 내구성평가(수명기록)

70TBW

1.1PBW = 11000TBW

 보증기간

5

5

 

제품에 대한 DWPD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 있습니다.

 

ㅇ DC3500 시리즈(120G)

DWPD 계산 : 70000 / (365 * 5 * 120)  = 0.3196 (DWPD)

 

ㅇ DC3610 시리즈(200G)

DWPD 계산 : 1100000 / (365 * 5 * 200) = 3.0137 (DWPD)

 

이를 보면, DC3610 시리즈의 경우 DC3500 비해서 10배정도의 내구성을 갖는다고 확인할 있습니다.

 

 

* Cisco ACI APIC-L1, L2 모델 중에서 APIC-SD120G0KS2-EV 혹은 APIC-SD120GBKS4-EV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할 있는 Field Notice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SSD 사용하는 모든 벤더의 장비의 경우에 해당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TBW DWPD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나마 이해해두면 좋을 같습니다.


Posted by 네떡지기
DevOps/Programmability2018.04.06 12:48

Today Key. : Postman, 포스트맨, API, REST, 개발, 테스트, getpostman  

 


 

이번 포스팅은 REST API의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Postman이라는 도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현재 대다수의 벤더의 장비들이 REST API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REST API 테스트 있도록 장비 자체적으로

Sandbox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REST API 테스트 하는 방법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할 있는 도구가 바로 오늘 포스팅하는 Postman 입니다.

 

실제로 Postman API 개발을 하고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Postman 사이트(https://www.getpostman.com)에서 Postman 대해서 다음 Postman 설명하고 있습니다.

 

API 개발을 위해서 사용하는 toolchain

 - 글로벌하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REST client

 - API 개발자를 위해서 고안됨

 - request 보내고, response 저장하고, 테스트를 하고,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등의 작업에 대해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

 

 

 

오늘은 Postman 설치와 Postman 사이트에서 나온 설치 , 기본 예제 실행까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Postman 사이트입니다.  (Download App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MAC, Windows, Linux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Windows 환경에서 설치 하겠습니다.

 

 

※ 참고로 별도 설치가 아닌 Chrome의 AppStore에서 Plug-in 형태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App으로의 설치를 권고합니다.  Chrome 플랫폼의 제한으로 인해서 별도 App에서만 제공되는 몇 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처음 실행된 화면입니다.

 

 

 

다음의 Postman 사이트에서 기본 Request에 대한 동작을 간략하게 설명한 그림입니다.

Postman을 이용해서 요청할 주소를 기입하고 Send 버튼을 보내면, 이에 대한 값을 받아서 Postman에서는 다시 화면에 보여주게 됩니다.

 

 

 

 

이제 실제 Postman 화면에서 저 예제를 실행합니다.

postman-echo.com/get 을 URL 입력 칸에 기입합니다.

오른쪽의 Send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

정상적으로 stauts가 200 OK가 떨어지고, 얼마만에 응답이 왔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 주소를 브라우저에서 치면, 다음과 같은 값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브라우저에서도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겠지만,

Postman을 사용하면 좀 더 직관적으로 결과 값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제 블로그를 동일하게 실행한 결과 값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주 간단한 Postman에 대한 소개와 설치 방법 그리고 Postman Guide에 있는 첫 번째 예제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 Postman에 대한 좀 더 알아보고,

 

어떻게 네트워크 장비에서 제공되는 Rest API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Posted by 네떡지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