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Keys : logic apps, 논리앱, azure, cloud, logic, apps, workflow, 워크플로, process, 프로세스
이번 포스팅은 Logic Apps에 대한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보는 포스팅입니다. 제 블로그의 게시물이 포스팅 되는 것을 감지해서, 제 메일로 안내 메일이 날아오도록 하는 간단한 Logic App을 코드 1줄도 없이 간단하게 만들어 봅니다.
Logic Apps에서 Create를 클릭하여, Logic app을 생성합니다.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Subscription / Resource group를 먼저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Logic app 이름과 리전을 설정합니다.
나머지 설정은 기본 설정대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tag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고, Create를 눌러서 바로 생성합니다.
생성된 Logic app에 대한 overview 입니다.
우측에 보시면 상태는 현재 활성화(enabled)이고,
현재 기본 생성만 하였기 때문에 logic app이 동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triggers와 actions은 현재 없습니다.
이제 Logic app designer를 통해서 triggers와 action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Logic Apps Designer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초기에 주로 사용하는 Trigger나, template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common trigger나 template를 이용하셔도 되고, 직접 다 만드셔도 됩니다.
여기에서는 Blank logic app을 선택합니다.
먼저 trigger를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RSS(Rich Site Summary)를 trigger해서 메일을 알려주는 logic app을 만듭니다.
Trigger에서 RSS로 검색해서 RSS를 선택합니다.
예시에서 등록할 RSS 주소는 제 블로그인 'zigispace.net' 입니다.
원래 티스토리 주소인 'theplmingspace.tistory.com'으로 등록합니다.
티스토리의 RSS URL는 뒤에 '/rss'가 붙습니다.
나머지 설정은 그대로 둡니다.
이제 RSS로 zigispace 블로그 포스팅이 등록되어 Trigger 됐을 때, 동작할 action을 선택합니다.
메일로 안내를 해줄 것이기 때문에
'Send an email (V2)'를 선택합니다.
처음 Office365로 action을 선택하면, API Connection을 위해서 로그인 작업이 필요로 합니다.
'Sign in'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계정 로그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로그인한 정보는 Logic app의 API connections 저장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실제 Action 양식을 작성합니다.
메일 발송이기 때문에 메일을 발송할 주소와 메일 제목, 메일 본문을 작성합니다.
메일 제목과 본문에 직접 내용을 쓸 수도 있지만, Feed 받은 내용을 기준으로 내용이 동작으로 생성되도록 Dynamnic content를 지원합니다.
Dynamic Content를 이용해서,
제목에는 Feed Title을,
메일 본문에는 Title과 publish된 날짜, 그리고 Link 정보를 보내도록 작성합니다.
모든 작성이 완료되면, 상단에 'save'를 눌러서 저장하고
'Run'을 눌러서 해당 Logic app을 시작합니다.
이제부터, Logic App이 동작해서 블로그에 글이 올라오게 되면, 이를 인지하여 메일로 발송합니다.
실제 블로그에 글을 하나 포스팅하면 아래와 같이 메일이 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