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9번째 포스팅에 접어들었네요. ^^;
이번 포스팅은 직접 장비가 없어도 해보실 수 있는 VM을 이용하여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꾸미는 내용입니다.
바로 ARISTA의 vEOS를 VMWARE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1대의 가상 머신을 설치해보지만, 여러대의 VM을 띄워서 네트워크 구성도 물론 가능합니다!
NetworkZIGI Python Git : https://github.com/NetworkZIGI/Python_for_Network
먼저 Arista의 vEOS를 사용하기 위해서, vEOS 이미지를 구하셔야 합니다.
vEOS 이미지는 Arista 홈페이지를 가면, 아래와 같이 vEOS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다운을 받기 위해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단, 별도의 파트너 계정일 필요는 없이 회원 가입만으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버전이 여러개가 있는데,
F 버전 : 기능이 추가된 버전
M버전 : 안정화된 버전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버전 한가지를 골라서, 해당 버전의 모든 파일과 ISO 파일을 모두 다운 받습니다.
다운을 받는데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 다운 시켜놓고~ 잠시 네떡지기의 블로그에서 다른 포스팅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 모든 파일이 다운이 끝났으면, 이제부터 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 과정(?)을 모두 캡춰를 떴으니~ 사진만 보고 따라가셔도 충분히 손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Custom 모드를 선택해서 시작합니다.
그냥 Next를 하시면 됩니다. ^^
아까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Aboot-veos-2.0.8.iso
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Linux로 선택하시고, inOther Linux 2.6x 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적당하게, Virtual Machine Name을 주고, 위치를 지정합니다.
Next 클릭! (CPU 1)
2048MB 로 지정하시고, Next 선택
전 Host-only networking을 했습니다.
Next 클릭! (LSI Logic)
IDE로 지정하시고, Next 선택
Disk는 Existing Disk로 지정하시고,
Arista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이미지 파일(vEOS-4.13.7M.vmdk)을 지정합니다.
Next 선택합니다.
모두 끝습니다.
Finish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가상머신을 구동시킵니다!
위와 같이 vEOS가 부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로그인 창이 뜹니다.
기본 계정은 'admin'으로 하시고, 별도의 비밀번호는 없습니다.
자, 이제 모든 환경이 갖춰졌으니 Python Shell을 띄워서 간단하게 Print까지 한 줄 해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집에 있는 컴퓨터로도 실습까지 해 볼 수 있는 멋진 환경을 구축하시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만 줄이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또 조만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