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SDN & NFV

Cisco ACI - Apps


Today Keys : ACI, App, Apps, 앱, Cisco




ACI Apps 소개


Cisco ACI의 2.2 버전부터는 상단에 'App'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겼습니다.
Cisco ACI를 이용한 다양한 Application을 별도의 외부 Dashboard와 같은 것이 아니라, 
아예 ACI 내에 마치 플러그인 형태의 기능 확장으로 Application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제일 우측이 새롭게 추가된 메뉴인 Apps 입니다>



Apps로 들어가게 되면, 마치 Application 오픈마켓처럼 ACI에 추가할 수 있는 Application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Application을 설치하게 되면, Apps 안에 다음과 같이 Application이 추가로 내장되게 됩니다.

ACI에 또 다른 기능을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사이트에 접속할 필요 없이 바로 ACI에서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림 메뉴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다음과 같이 Apps를 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 Apps를 실행하게 되면, Apps 내의 Tab에서 보여지거나, 특정 위치에 메뉴가 추가로 생기게 됩니다.


제가 설치한 Visualization Dashboard는 Apps 메뉴 내에서 보여지게 되는데, 

각 인터페이스의 사용량에 따른 Top 10 을 본다던가, 



혹은 아래와 같은 EPG 정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Tenant라든가, Contract 정보들도 Dashboard 형태로

ACI 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App인 Contract Viewer은 Tenant 메뉴 내에 추가로 메뉴가 생성되어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해당 Tenant 에 속한 EPG와 Contract의 연결고리를 그래픽으로 알아보기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몇 개의 App이 추가로 있지만, 우선 2가지만 설치해 보았습니다. 


Apps의 경우에는 위에서도 계속 얘기했지만, ACI 안에 추가 기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별도의 View를 보기 위해서


다른 프로그램이나 웹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App이 무척이나 적습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한 2개의 App만으로도 충분히 활용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 센터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App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실질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App이 양산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App과 같이 실질적으로 운영 관점에서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스코에서만이라도 추가적인 App을 만든다면


다른 솔루션에 비해서 굉장히 좋은 강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