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Ops/Programmability

Programmability for Networker : Part 25(ACI - PC/vPC Profile)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Programmability for Networker의 25번째 포스팅입니다.

ACI Cobra를 이용하여 Port Channel 혹은 vPC Profile을 만들어주는 코드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세부적인 코드 설명은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현업에서 아래의 코드를 사용한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Profile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이번 코드는  운영 중인 커뮤니티에서 진행된  '제 22회 네트워크 전문가 따라잡기 'N.EX.T''에서 발표하였던 코드이기도 합니다.

(정리해서 올리기로 하고.. 1년 가까이가 지났네요. ^^)

 

물론 포스팅 설명에 앞서서 한가지 미리 얘기를 드리면,

'왜 Port Channel이나 vPC Profile을 대량을 으로 만들어야 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ACI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만 하면서 계속하지 못하고 있어서 다루지 못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이 부분은 ACI를 어떻게 설계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많아질 수도.. 혹은 적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은 최적화 된 Profile로 설계해서 사용한다면 그리 많지 않은 Profile로 모두 수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본 내용을 시작합니다.

 


 

ACI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APIC GUI에서 Click! Click을 이용해서 설정하는 방법 이외에

 

일괄적으로 대량을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JSON이나, XML 포맷의 파일을 미리 만들어 POST 하여 설정을 하거나,

ACI에서 제공되는 API를 이용해서 코드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CLI를 제외하고..)

 

하지만, 오늘 다룰 내용인 Interface Policies 항목에서는 POST를 할 수 있는 메뉴가 없습니다.

최상단의 Interface Policies에도 없고요.

 

 

 

 

 

 

하단의 Policy Groups에도 없습니다.

 

 

 

물론 그 하단인 Leaf Policy Groups에도 없습니다.

 

 

그래서 PC Profile이나 vPC Profile을 생성하기 위해서 ACI SDK인 Cobra를 이용하여 Port Channel이나 vPC Profile을 만들려고 합니다.

 

다음은 Port Channel이나 vPC Profile을 만드는 코드입니다.

 

 

위의 코드 이외에 Port Channel 혹은 vPC Profile의 이름이 선언된 info.txt라는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info.txt에는 단순히 Profile에 사용할 이름만 한 줄씩 나열합니다.

 

그러면 info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서 해당 이름으로 Profile을 생성하게 됩니다.

코드 본문에 있는 AEP 변수에서 사용하실 AEP 이름을 수정하시고

Port Channel을 사용할지, vPC를 사용할지에 따라서 AccBndlGrp 메서드 호출 시에 lagT에 대해서

 

Port Channel은 'link'로 설정하시고, vPC의 경우에는 'node'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Link Level Policy, Port Channel Policy, Attach Entity Profile에 대한 속성만 설정하였지만,

기타 그 밖의 설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대량으로 PC, vPC Profile을 설정하셔야 하는 경우에 이 코드를 사용하시면 조금은 쉽게 설정이 가능하실 겁니다.

물론 자동화의 장점은 설정에 대한 편의성도 있지만, 잘못된 설정으로 인한 휴먼에러의 방지도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는 설정 시의 기본 예외처리만 만들었으며

기타 다른 상황에 대한 세부 예외 처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더 보완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